2015 3 2023. 6. 9. 21:40

C.S.Lewis - 사랑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성은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 Ph.D. ICS. 과정중

루이스가 사랑에 대해서 말할 때 그는 이 4가지 사랑이 각각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음을 지적한다. 각 시대마다 특별히 칭찬하는 사랑의 유형이 있으며 또 무시되는 사랑의 유형도 있다고 말한다. 기독교인으로서 그는 각 사랑이 타락할 수 있음에 주목한다. 애정,우정,에로스 모든 것이 타락할 수 있다.그러나 그는 각각 그 사랑의 유형들이 결핍되어서도 안된다고 말한다.  루이스는 아가페 외에 에로스, 애정, 우정 이 모두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일반은총이며 그것들이 악마적으로 변형되지 않게 다듬어야할 책임이 인간에게 주어졌다고 말한다. 이 모든 자연적인 사랑은 스스로 하나님노릇하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연적 사랑 그 자체가 하나님의 적수라고 보고 아가페를 제외한 모든 자연적인 사랑을 감소시키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 루이스는 반대한다. 그런 일면은 인정하지만 우리의 경향은 사랑을 많이 하기보다는 사랑을 적게 하는 데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모든 자연적인 사랑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변형되어지기를 요구받고 있다.
에리히 프롬은 사랑의 기술이라는 저술에서 루이스가 했던 작업을 마르크스주의와 프로이드 심리학을 기초로 해서 저술하였다. 송인규는 “오염된 사랑을 찾아서(송인규,IVP)"를 통해 사랑에 대한 통찰을 시도했는데 그 책자에서도 에리히 프롬의 논지를 빌려와 사랑의 희생성을 진정으로 완성시킨 것이 십자가 사건이므로 에로스적인 사랑보다는 아가페가 낫다는 결론을 가져온다.
나는 루이스의 견해가 에리히 프롬이나 송인규 그리고 현재의 상업주의에서 말하고 있는 사랑이론들을 모두 논의하고 있음을 발견한다. 루이스의 글은 수학의 증명을 보는 듯하다. 보다 인스턴트한 진리를 원하는 독자들에게 루이스의 문체는 지루하고 어렵다.
그리고 내가 생각하기에 루이스는 이런 사실을 알았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글쓰기 방식을 버리지 않을 듯하다. 그는 현대적이기보다는 중세적인 사람이며, 인스턴트한 진리를 제시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다.  

posted by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가는 풍경
:
2015 3 2023. 3. 20. 14:31


살고 죽고 를 뛰어넘는 상황에서 예수의 피가 선명하게 나온다. 사람 사는 것은 피차에 잘 안다. 그런데 예수의 물결이 흘러나오는 것, 또는 가만히 버티고만 있어도 아가페는 네버 페일이기 때문에 꽃피우게 되어있다. 생명을 분여해주는 것입니다. 3달 비자면 3달 생명 내놓는 것입니다. 속는 것을 번히 알면서도 속아줘야 한다. 성도가 취급할 품목이 세상 전체도 네가 판단하면 판단받는데, 너는 예수 그리스도를 따져 가지고, 예수 그리스도 내어놓는데 전념하라. 성도는 항상 손해 볼 수 있는 능력 있다. 계속 당해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계속 코너에 몰려줄 수 있는 능력 있다. 그 때 부활 생명이 증거되는 것입니다. 더 선명하게,,

또 우리가 천사를 판단할 것을 알지 못하느냐. 눈에 안 보이는 천사가 눈에 안 보이는 귀신이, 광명의 천사처럼 해오면 어떻게 아느냐, 아는 수가 있다. 예수를 주라 시인하지 않는 영이 거짓말하는 영, 주를 시인하는데 방해하는 영이 귀신들린 것이다. 바울 사도가 하나님의 종 노릇을 하고 있는데, 방해할 때, 그는 하나님의 종이라는 말을 계속할 때 바울 사도는 그 말에 위로 받지 않는다. 자칫하면 그렇게 넘어갈 수 있다. 쓸데없는 짓 하지 말라. 하나님의 일이 되도록 거기 순종 받는 것, 맞는 말이지만 방해하면서 넘실거리는 것이 차이 있다.

posted by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가는 풍경
:
2015 3 2023. 3. 20. 14:31

무엇부터 따져야 하냐면, 내가 성도다라는 점을 따져야, 내가 성령 법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을 따져야. 자신을 먼저 따지고, 그 다음에 일을 따질 수 있다. 우리 손해 보일려고 따지지 말라는 게 아닙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아주 귀하게 살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종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아주 기가 막힌 시온의 대로가 있는 줄로 믿습니다. 안 따져도 되는 길을 설명하고 있다. 우리가 어떤 입장이냐면, 성도가 세상을 판단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성도라는 것을 자꾸 묵상하고,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라는 것을 묵상하면, 어두움이 있는 곳에 빛으로 가는 것, 어두움에 가서 빛으로 가면 가서 손해보는 것입니다.




아사셀 양을 저 광야까지 내보냅니다. 무인지경에 나가면, 우리가 땅끝까지 나가는 것 마찬가지입니다. 그 다음 순서는 이리한테 잡아먹히는 것입니다. 우리도 이 목숨 그대로 뜯어 먹혀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루 생명을 뜯어먹혀주는 것입니다. 한달 생명을 뜯어 먹혀주는 것입니다. 그 자들이 나를통해서 예수의 살과 피를 맛을 봐야 합니다.






posted by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가는 풍경
: